노원구 맞춤형 장애인 구강관리사업
월계보건지소 2024년 지역사회 우수기관 선정
노원구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4년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1년도 장애인 건강보건통계에 따르면 장애인의 구강검진 수진율은 17.7%로 낮다. 또한 장애 정도에 따라 ‘심한 장애’ 62.5%, ‘심하지 않은 장애’ 55.3%가 최근 2년간 구강검진을 받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이에 노원구는 <이(齒)로운 노원! 맞춤형 장애인 구강관리!>를 목표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른 구강 관리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우선 스스로 구강 관리가 가능한 경계선 지능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집중 구강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구강 관리가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 구강검진, 불소도포 등 예방관리와 함께 보호자, 돌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구강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해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및 장애인 복지시설 등 33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45개 기관으로 확대·강화하여 구강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환경 조성에 함께하고 있다.
한편,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른 맞춤형 구강보건 세부 프로그램을 수립 후 내·외부 협력을 통해 경증 장애인의 계속 구강관리 시스템을 마련했다.
또한 중증 장애인 대상 ‘장애인 친화 치과’ 네트워크 구축·연계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9월 11일 <2024년 구강보건사업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 훈격의 장려상을 수상했다.
월계보건지소 ☎02-2116-4595
노원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