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3-24 15:50

  • 생활경제복지 > 생활경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모집

지역주민 투자자가 우리 동네 소상공인에 투자

기사입력 2023-03-16 11:4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모집

지역주민 투자자가 우리 동네 소상공인에 투자

참여 소상공인에게 현장 코칭, 컨설팅 비용 지원(사진)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316일부터 소상공인이 지역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투·융자를 받아 성장을 촉진하는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은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우리동네 펀딩은 투자자는 투·융자 금액을 소상공인에게 제공하고 수익을 현금수익+현물 리워드(상품쿠폰·할인권 등)’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소상공인에게는 펀딩에 필요한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하여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든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은 현금이자 비중을 줄일 수 있고, 리워드(현물쿠폰 등) 사용을 통해 상품 홍보 및 고객 확보 등의 긍정적 시너지가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우리동네 펀딩을 통해 금리인상에 따른 금리 격차해소와 담보력 부족, 낮은 신용등급,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에게 민간자금 유치를 지원한다. 또한, 펀딩 유형을 크라우드 대출형(대출원리금 지급), 증권형(지분, 이자, 배당 지급), 후원형(제품이나 서비스 제공)’ 등으로 다양화하여 소상공인의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동네 펀딩대출형 주관기관은 임팩트투자 플랫폼 비플러스, 증권후원형은 오마이컴퍼니가 운영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소상공인 약 1500개사를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선발된 기업에는 투자자 모집 외에도 크라우드펀딩에 필요한 컨설팅, 홍보 등도 함께 지원된다.

이영 장관은 동네에 생겨나는 맛집, 카페, 복합문화공간 등은 다른 누구도 아닌 그 동네 주민이 가장 사랑하고 즐겨 찾게 되는데, ‘우리동네 펀딩사업은 이런 점에 착안하여 소상공인이 동네 주민으로부터 펀딩을 받아 성장하고 홍보·단골 확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사업이라며 스타트업과 다른 방식의 투융자를 지원하여 유망 소상공인을 고부가가치 서비스기업과 창조적 신제조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신청 www.town.bplus.so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노원신문

 

993 (100-b@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