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9-27 13:21

  • 생활경제복지 > 생활경제

서울혁신파크 아웃도어 오피스 데이

6.15(수)~16일(목) 야외공간 곳곳에서 진행

기사입력 2022-06-09 20:09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0

서울혁신파크 아웃도어 오피스 데이 <파크 호핑>

6.15()~16() 야외공간 곳곳에서 진행

원격근무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공공공간의 가치

야외에서 원격근무를 시범 운영해 보는 아웃도어 오피스 데이(Outdoor Office Day) 행사’ <파크 호핑>6.15()~16() 오전 9~오후 6, 양일간 서울혁신파크 피아노숲, 참여동 중정 등 야외 공간에서 개최된다.

아웃도어 오피스는 말 그대로 실내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사무실 환경을 야외에 마련해, 누구나 불편 없이 업무가 가능하도록 하는 신개념 야외 사무실이다. 사무실이 없는 청년벤처, 공유사무실 입주가 어려운 1인 기업, 실내 오피스에 지친 직장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2019년부터 네덜란드에서 시작되었으며 5~6월 중 하루를 세계기념일로 지정해 사회혁신가들과 기업, 여러 도시들이 동참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 세계기념일은 6.16()로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독일, 미국, 핀란드, 루마니아 등 세계 여러 도시의 지자체와 기관에서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서울혁신파크 <파크 호핑>은 국내 최초로 세계기념일에 맞춰, 전 세계인들과 함께 동시적으로 진행한다. 시민들의 공원이기도 한 서울혁신파크 내에 카페에서 일하듯 공원에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

<파크 호핑>은 본 행사를 운영하는 단체 호퍼스가 창작한 단어로 베짱이(grasshopper)처럼 즐겁고 자유롭게 일하는 문화와 가볍고 유연하게 이동하는(hop) 행위를 의미하는 호핑(hopping), 공원(park)과 같은 자연 속에서 진행한다는 의미이다. 아웃도어 오피스 데이를 맞이해 다함께 공원으로 출근, ‘파크 호핑을 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서울혁신파크는 시민들 스스로 사회문제나 공동체에 필요한 일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난 7년 간 시민들에 의해 만들어져 온 사회혁신 기지다. 이곳에서는 누구든지, 어떤 모험이든지 도전하고 시험해 볼 수 있다.

아웃도어 오피스 행사 <파크 호핑>은 코로나19 이후 근무지와 근무형태의 다각화를 통해 보다 이상적인 업무환경으로 도심 공원을 활용하며, 원격근무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시험해보고자 서울혁신센터, 청년소셜벤처 호퍼스, ()씨즈 등 사회혁신가들이 모여 기획되었다.

특히 <파크 호핑> 행사를 기획·운영하는 소셜벤처 호퍼스는 원격근무가 뉴노멀이 된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환경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지역사회 공공공간과 유휴공간을 새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업무 공간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미션으로 한다.

서울혁신파크는 아웃도어 오피스캠페인을 위한 이상적인 조건인 푸른 녹지 공원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공간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를 갖춘 근무자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라는 점을 충족하는 최적의 공간으로 평가된다.

행사 장소인 서울혁신파크 피아노숲과 참여동 중정에 기존 벤치와 테이블에 추가로 모듈형 가구를 비치해 아웃도어 오피스가 조성될 예정이다. 쾌적한 환경을 위해 그늘막과 선풍기, 카페 라운지와 같은 분위기 연출을 위해 전기 콘센트와 와이파이가 제공 된다. 행사 기간 중 15명 단위로 사전 예약을 받아 식사와 함께 아웃도어 오피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는 피크닉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사전 신청을 통해 좌석과 업무용 키트를 렌탈할 수도 있다.

<아웃도어 오피스 데이>를 공동으로 준비한 서울혁신센터와 호퍼스, 씨즈의 이번 협업은 서울혁신센터의 2022년 입주단체 지원사업 따로 또 같이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올해는 호퍼스와 씨즈의 아웃도어 오피스 행사 외에도 청소년들의 공정무역 학습을 돕기 위한 교사를 위한 공정무역 키트 매뉴얼 개발사업, ‘무장애 점심 지도 제작_불광역편7개 사업이 진행된다.

윤명화 서울혁신센터장은 원격근무의 새로운 대안으로 공공 야외공간까지 활용하는 시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혁신적인 방법이라고 말하며, “입주단체들 간의 참신한 협업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서울혁신파크가 시민들의 일상 속 불편함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갈 수 있는 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서울혁신센터 02-6365-6828)

호퍼스 070-8095-3961

 

 

노원신문

963 (100-b@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