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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노선확정 연기, 추가 정차역 검토
수익형 민간투자방식으로 전환, 11월 사업자모집
[2020-09-06 오후 9:30:53]
 
 
 

GTX-C 노선확정 연기, 추가 정차역 검토

수익형 민간투자방식으로 전환, 11월 사업자모집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2구간 유찰

국토교통부가 다음 달 발표하려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기본계획을 연기했다. 확정된 10개역 외에 정차역을 추가검토하고, 사업방식도 위험분담형 민간투자(BTO-risk sharing)방식에서 수익형 민간투자(build-transfer-operate)로 바꾸기로 하면서다.

당초 예비타당성 검토를 마친 10개 역은 양주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금정역 수원역 등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왕십리역 신설을 공식 요청했다. 왕십리역은 지하철 2·5호선과 분당선, 경의중앙선 등 4개 노선이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라는 논리다. 의왕, 인덕원역 추가 신설을 요청 중이다. 이 밖에 동두천, 화성, 평택, 안산 등 총 10여곳을 두고 정차역 신설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기본계획수립은 일부 늦어지더라도 11월에는 예정대로 사업시행자 모집공고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투자방식도 민간이 건설해 소유권을 정부나 지자체에 이전하지만 일정 기간 민간이 직접 운영해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방식으로 전환한다. 애초 위험분담형 민간투자 방식으로 투자적격성조사를 진행했지만 이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경우 사업자들이 수익성이 떨어져 참여를 꺼릴 것을 우려해서다. GTX-A 화정~삼성 구간 사업도 BTO방식으로 바꿨다.

GTX-C 사업의 구체적인 사업비 규모나 정부 부담금 규모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 기본계획수립이 완료되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사업비 규모를 확정하고 11월쯤 사업시행자 모집공고를 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11월 착공 예정이던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사업 일부 공구의 입찰이 유찰되면서 GTX 건설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삼성역에 건립되는 이 환승 센터는 GTX-A노선과 C노선, 위례신사선 등이 경유하는 중심역이다. 1조원을 들여 27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중심역이 제때 지어지지 않으면 연계 노선의 사업이 도미노처럼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KTX 의정부연장선 터미널도 계획에 빠져 있다.

지난해 6월부터 기본계획을 세우기 시작한 C노선도 1년 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2차 공청회 역시 정부와 주민들이 이견을 좁히지 못해 파행으로 끝났다. C노선의 경우 정부가 세운 착공과 개통 목표 시점은 각각 2021년과 2027년이다.

 

노원신문 백광현 기자 100-b@hanmail.net

89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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